메뉴 메뉴
닫기
검색
 

상명투데이

  • 상명투데이

바이오헬스·지능형로봇 혁신융합대학 사업단, ‘2024 제3회 SM@ COSSTHON’ 개최

  • 작성일 2025-01-17
  • 조회수 428
커뮤니케이션팀

본교 바이오헬스·지능형로봇 혁신융합대학 사업단은 지난 26일부터 27일까지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소재 HL인재개발원에서 ‘2024 제3회 SM@ COSSTHON’을 개최했다. 이번 대회는 다양한 전공의 학생들이 함께 팀을 구성해 첨단분야에 기반한 아이디어 제안, App 또는 Web 개발 등을 전공에 접목할 수 있는 아이디어 및 시제품을 제작하는 것을 주제로 진행되었다. 참가자들은 각자 선정한 주제로 프로젝트를 수행하였으며, 이 과정에서 창업 및 개발 전문 멘토의 자문을 통해 추진 과정을 발전시켜 나갔다.

바이오헬스 분야에는 총 23명의 학생들이 참여하였으며 그 중 최우수상을 수상한 <이상해C>팀은 "유아 행동 발달 추적 서비스"를 주제로 웹캠과 부모 설문을 통해 영유아의 대근육 및 소근육 발달 데이터를 수집·분석하여 행동 발달을 추적하고 발달 장애를 조기에 진단하는 서비스를 보여주었다. 이어 우수상을 수상한 <허그드로잉>팀은 "AI 기반 그림 분석 심리치료"를 주제로 사용자가 그린 그림을 업로드 하면 AI가 색상과 패턴, 구성 등을 분석하여 심리 상태를 진단하고 상담 가이드를 제안하는 과정을 발표하였다. 마지막으로 장려상을 수상한 <F팀>은 "AI 기반 피부 진단 및 맞춤형 화장품 추천 서비스"를 주제로 청소년을 위한 피부 질환 진단 서비스를 보여주었다.
지능형로봇 분야 최우수상을 수상한 <통>팀은 우수관의 이물질 청소를 위한 지능형로봇이라는 주제를 가지고 기술 개발을 통해 배수 시스템의 안정성을 높이고 유지보수 비용을 줄이는 목표로 해당 로봇을 기획하였고, 우수상을 수상한  <지켜봐조>팀은 AI 베이비 케어 홈캠 로봇을 기획함으로 시중의 실시간 영상 제공만 가능한 홈캠을 보완해 위험 사항을 자동으로 인식하고 경고를 알리는 기능의 로봇을 기획하였다. 장려상을 수상한 <펫키지팀>은 반려동물의 변을 수거하는 로봇에 배변의 성분을 분석하는 기술을 더해 반려동물의 건강상태를 미리 체크 할 수 있는 로봇을 기획하였다.